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달팽이의 종류, 사육난이도에 따른 분류로 특징까지 알아봅시다.

by 너나달퐁 2023. 2. 6.
반응형

한국에서 볼 수 있는 토종 달팽이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국내에서 키울 수 있는 달팽이 종류 및 특징을 사육 난이도에 따라 정리해 보았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달팽이부터 보기 힘든 달팽이까지  함께 알아봅시다.

 

쉽게 접할 수 있고 사육 난이도가 낮은 달팽이 종류

국내에서 흔히 불 수 있는 달팽이는 ♣명주 달팽이입니다. 보통 야채를 구매하였다가 달팽이를 발견하고 키우게 된 케이스가 많습니다. 먹성이 좋으며 어렵지 않게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발은 미색이며 점무늬가 귀여운 아이로 알에서부터 2주면 부화하고 3달 정도 되면 성체가 되어 교미를 합니다. 버로우*를 하고 나면 쑥쑥 크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평균 수명은 1~2년. 환경에 따라 변동이 있습니다. 알을 굉장히 많이 낳는 편입니다.  [버로우 : 흙 속에서 잠자는 것] ♣ 동양 달팽이. 갈색~고동색의 어두운 배발을 갖고 있으며 패각에 줄무늬가 있습니다. 최대 5cm까지 패각이 자라며 국내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큰 토종 달팽입니다. 버섯을 좋아하고 단백질을 버섯으로 보충하는 것 같습니다. 알은 보통 4주 후 부화하고 성체가 큰 만큼 알도 굉장히 큰 편입니다. 부화가 임박한 알은 흰색에서 점점 투명하게 변화하며 알 속에서 달팽이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촬영한 뒤 빨리 감으면 알속에서 놀고 있는 달팽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방밤달팽이. 꼬리가 있어 보이는 달팽이. 패각은 스카치 캔디처럼 영롱한 색을 띠고 있고 외투막이 패각을 덮어주는 달팽이로 머리부터 외투막이 까만 편입니다. 꼬리는 자세히 보면 엄지를 올려 최고라고 표현하는 손 같습니다. ♣제주밤달팽이. 남방밤달팽이처럼 꼬리가 있어 보이는 달팽이로 남방밤이랑은 다르게 외투막이 호피무늬로 되어있습니다. 동양달팽이처럼 버섯을 잘 먹는 편입니다. 달팽이의 종류는 아니지만 ♧뾰족 쨈물 우렁이도 난이도가 쉬운 편에 속하고, 명주 달팽이처럼 흔히 야채에서 발견됩니다. 달팽이와 비슷한 환경에서 사육할 수 있습니다. 배발은 잘 씻은 뽀얀 쌀알 같은 느낌입니다. 단백질을 좋아합니다. 보통의 달팽이 알은 흰색인데 쨈물우렁이의 알은 투명하여 두 눈을 크게 뜨고 찾아야 합니다. 알에서 부화는 2주, 1달 반~2달 정도면 성체가 되어 알을 낳습니다.

 

사육난이도 중간정도의 달팽이 종류

♣달팽이 아재비. 달팽이 명칭 중 아재비만 달팽이가 먼저 불립니다. 얼핏 보면 명주달팽이와 사이즈,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먹이에 따라 패각에 형광빛이 올라옵니다. 배발도 좀 더 노란 편입니다. 알은 보통 4주 후 부화하고 3달 정도 되면 성체가 되어 교미할 수 있습니다. 목을 길게 길게 뻗는 걸 좋아합니다. 알부터 키우는 걸 어려워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충무띠 달팽이. 다른 달팽이에 비해 사람으로 생각하면 소심한 편입니다. 물론 달팽이마다  성격이 조금씩 다른 것도 있습니다만 대체 어린이일 때 소심한 것 같습니다. 커가면서 많이 좋아집니다. 사육 난이도는 쉬움~중간 정도이지만 알을 잘 낳지 않는 편입니다. 얼핏 보면 동양 달팽이와 헷갈린 생김새를 갖고 있습니다. 미색 배발에 목덜미가 얼룩덜룩한 편이며, 패각에는 줄무늬가 있습니다. 알은 보통 4주 후 부화하고 내장산 띠 달팽이처럼 패각에 띠가 나타납니다. 평소 생활 하는 환경에서 쉽게 보기 어려운 달팽이이며 알을 잘 안 낳는 편입니다. 

 

 

쉽게 볼 수 없고 사육 난이도가 높은 달팽이 종류

♣ 내장산띠 달팽이. 사육 난이도는 어려운 편입니다. 커가면서 패각이 고깔처럼 솟아납니다. 패각에 따라 나선모양으로 띠가 있으며 없는 개체도 있습니다. 어릴 때는 충무띠 달팽이와 헷갈리기 쉽습니다. 조금 지나면 패각이 위로 솟고 충무띠 달팽이와 띠 색이 조금 다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띠는 태어난 지 한 달쯤 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체가 되면 정수리에 다이아 무늬가 나타납니다. 배발은 회색계열. 알은 보통 4주 후 부화하고 약 4개월 동안은 막 태어난 달팽이처럼 사이즈가 작은 편입니다. 이때 알 수 없는 이유로 탈락이 많은 편으로 어렵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른 달팽이에 비해 성장이 굉장히 더딘 편입니다.  4~6개월 차에 어린이로 성장하며 목덜미에 띠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성체까지 키우기 어려운 달팽이 중 하나이지만 알을 많이 낳는 편입니다. ♣북한산 달팽이. 내장산띠 달팽이, 충무띠 달팽이처럼 띠가 매력적인 아이입니다. 어릴 때는 밝은 색 패각에 띠가 있으며 커갈수록 패각이 점점 어두워집니다. 알을 많이 낳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가정 사육 하는 개체가 적은 편입니다. 

반응형

댓글